이용표 목사

이용표 목사

[ 마태복음 5장 1-12절 ]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

마태복음 5장1-12절

오늘 나눌 말씀은 예수님의 팔복 네 번째 시간입니다. 5절 말씀을 중심으로 온유한 자의 의미와 그가 받는 복에 대해 나누겠습니다.

* 온유하다의 의미

– 온유하다의 사전적 의미는 ‘온화하고 부드럽다’입니다. 상대방을 따뜻하고 친절하게 대하는 부드러운 성품이나 태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우리는 주위에서 이런 성품이나 태도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 그런데 예수님의 팔복의 첫 번째 복과 두 번째 복의 맥락에서 온유한 자를 살펴보면 그 의미를 좀 더 깊이 이해하게 됩니다.

– 영혼의 궁핍함을 이 세상의 것들로는 채울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함으로써 자신이 심령이 가난한 존재임을 깨달은 사람은,

– 그 근본 원인이 하나님과 분리되었기 때문임을 알고, 하나님께 돌아가야 함을 깨닫습니다.

– 그런데 하나님께 돌아가기 위해서는 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 하지만, 자신의 힘으로는 그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 그래서 심령이 가난한 자는 하나님께 돌아갈 길을 잃고 슬퍼하며 애통하게 됩니다.

– 이 애통함은 회개의 눈물을 흘리는 것입니다.

– 하나님은, 이렇게 자신의 죄 때문에 진심으로 슬퍼하고 회개하는 사람을 그냥 두지 않으시고 다시 하나님 곁으로 불러주십니다.

– 곁으로 불러주셨다는 것은 회개하는 자의 죄를 용서하심을 의미합니다.

– 이것이 애통하는 자에게 주시는 두 번째 복인 하나님의 위로입니다.

– 이 위로하심은 영혼의 궁핍함을 값없이 채워주시기 때문에 참된 위로가 됩니다.

– 예수님은 심령의 가난함과 애통함을 말씀하신 다음에 온유한 자가 땅을 기업으로 받는 복을 받는다고 말씀하십니다.

– 여기에서 땅을 기업으로 받는 온유함이 죄를 용서하시는 은혜와 위로를 체험한 사람이 갖게 되는 마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이와 같이 죄 용서와 온유함의 관계를 생각하게 하시는 예수님의 비유의 말씀이 있습니다.

– 이 비유의 말씀은 예수님의 ‘만 달란트 빚진 자’에 관한 말씀입니다.

[마태복음 18:21-35] 말씀을 다 같이 읽어 보겠습니다.

21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이르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22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곱 번을 일흔 번까지라도 할지니라

23 그러므로 천국은 그 종들과 결산하려 하던 어떤 임금과 같으니

24 결산할 때에 만 달란트 빚진 자 하나를 데려오매

25 갚을 것이 없는지라 주인이 명하여 그 몸과 아내와 자식들과 모든 소유를 다 팔아 갚게 하라 하니

26 그 종이 엎드려 절하며 이르되 내게 참으소서 갚으리이다 하거늘

27 그 종의 주인이 불쌍히 여겨 놓아 보내며 그 빚을 탕감하여 주었더니

28 그 종이 나가서 자기에게 백 데나리온 빚진 동료 한 사람을 만나 붙들어 목을 잡고 이르되 빚을 갚으라 하매

29 그 동료가 엎드려 간구하여 이르되 나에게 참아 주소서 갚으리이다 하되

30 허락하지 아니하고 이에 가서 그가 빚을 갚도록 옥에 가두거늘

31 그 동료들이 그것을 보고 몹시 딱하게 여겨 주인에게 가서 그 일을 다 알리니

32 이에 주인이 그를 불러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33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료를 불쌍히 여김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하고

34 주인이 노하여 그 빚을 다 갚도록 그를 옥졸들에게 넘기니라

35 너희가 각각 마음으로부터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나의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 내용 셜명

– 어떤 임금이 백성들에게 빌려 준 돈을 결산을 하려고 하면서, 임금에게 만 달란트를 빚진 자를 데려오게 합니다.

– 그런데 그에게는 그 큰 빚을 값을 돈이 없습니다.

– 그래서 임금이 ‘그 몸과 아내와 자식들과 그 모슨 소유’를 다 팔아 갚게 하라고 합니다.

– 그러자 그는 임금 앞에 엎드려서 어떻게든 다 갚을 테니 좀 더 참고 기다려달라고 간청합니다.

– 그가 빌며 간청하자 임금은 그를 불쌍하게 여깁니다.

– 그래서 만 달란트의 빚을 전부 탕감해 줍니다.

– 탕감이란 말은 모두 없애준다는 뜻입니다.

– 임금은 아무런 대가 없이 만 달란트나 되는 돈을 전부 없는 것으로 해준 것입니다.

– 그 사람은 이제 빚을 안 갚아도 되는 엄청난 은혜를 입고 풀려납니다.

– 그런데 그 사람이 밖에서 자신에게 백 데나리온의 빚을 진 친구를 만났습니다.

– 그 순간 그 사람은 그 친구의 목을 잡고 그 빚을 갚으라고 요구합니다.

– 이에 그 친구가 그 사람이 임금에게 했던 것과 똑같이, 그 빚을 갚을 테니, 조금만 참고 기다려 달라고 엎드려서 간청합니다.

– 그런데 그 사람의 행동은 임금과 같지 않습니다.

– 그는 임금이 자신에게 했던 것과 달리, 그 친구를 끌어다가 감옥에 넣어버립니다.

– 그리고 그 사람의 이와 같은 행위가 임금에게 전해집니다.

– 그러자 임금은 크게 노하여 그 사람을 다시 잡아옵니다.

– 그리고는 나는 너를 불쌍히 여겨서 빚을 모두 탕감해주었는데 너는 어찌하여 친구를 불쌍히 여기지 않았느냐며 탕감해 주었던 것을 취소하고 옥졸들에게 그를 감옥에 가두라고 명령합니다.

– 이제 그는 다시 만 달란트를 빚을 갚을 때까지 감옥에 갇혀 살아야 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 만 달란트 빚진 자는 왜 친구에게 온유한 마음을 갖지 못했을까요?

– 예수님은 이 비유의 말씀을 통하여 ‘용서’에 대하여 가르치고 계십니다.

– 그런데 비유 속에 나오는 만 달란트 빚진 자는 자신의 빚을 탕감 받았음에도 자신의 친구에 대하여 온유하지 못한 태도를 보입니다.

– 그의 그러한 태도와 마음을 살펴보면, 용서와 온유함에 대하여 깊이 통찰하여 볼 수 있습니다.

– 이 말씀에 나오는 ‘만 달란트 빚진 자’는 자신의 빚을 탕감 받고 나왔음에도

– 왜 자신에게 빚진 친구의 목을 잡아 흔들고, 옥졸에 넘겨버리는 무자비한 행동을 하였을까요?

* 기독교상담 서적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상한 감정의 치유라는 책을 쓴 데이빗 A. 씨맨즈는 이 책에서 이 점에 대해 이렇게 설명합니다.

– 그가 자신의 친구에게 백 데나리온의 돈을 받아내려고 그런 거친 행동을 한 까닭은

– 임금이 탕감해 준 것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그는 자신의 모든 빚을 탕감해 준다는 말을 듣긴 했지만, 그는 마음으로는 그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한 것입니다.

– 왜냐하면, 그냥 없는 것으로 하기에는 자신이 빚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 만 달란트는 얼마만큼의 돈일까요?

– 당시 일 달란트는 노동자의 20년 치 월급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 이 금액을 지금 시세로 환산해 보면, 노동자의 1년 연봉을 5천만원이라고 가정할 때,

– 5천만원 곱하기 20을 한 다음에 거기에 다시 만을 곱해야 합니다.

– 그러면 대략 10조원의 금액에 해당합니다.

– 10조원이나 되는 큰 돈을 단 번에 없는 것으로 탕감해준다? 세상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지요.

– 이것은 도저히 믿을 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는 일입니다.

– 그런데 그는 착각을 합니다.

– 16절 말씀을 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26 그 종이 엎드려 절하며 이르되 내게 참으소서 갚으리이다 하거늘

– 그는 그 큰 돈을 자신이 ‘다’ 갚을 테니, 시간을 좀 더 달라고 하고 있습니다.

– 20만년 동안 일해야 갚은 수 있는 돈인데, 자신이 다 갚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 갚을 수 없는 돈을 갚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임금이 탕감해준 것을 더 믿지 못하는 것입니다.

– 그래서 그의 마음속에는 임금이 탕감해 준 만 달란트가 여전히 자신이 갚아야할 빚으로 남아있는 것입니다.

– 데이빗 A. 씨맨즈는 이 마음을 죄책감으로 표현합니다.

– 하나님은 그의 죄를 용서하여 주셨는데, 그는 그 은혜를 깨닫지 못하고 여전히 갚을 빚이 있는 것처럼 죄책감에 매여 사는 것입니다. 

– 이 사람의 마음을 오늘 본문과 연관지어 보면,

– 자신의 죄 때문에 애통해 하면서도, 하나님의 위로하심을, 용서해주시는 은혜를 믿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 그런 사람은 온유한 마음을 가질 수 없습니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그 사람이 왜 그토록 자신의 친구에게 거칠고, 폭력적이고, 무자비하게 행동했는지를 이해하게 됩니다.

* 하나님의 용서하심을 믿지 못하는 자의 태도

– 임금이 탕감해준 돈을 자신이 여전히 갚아야 할 돈으로 여기는 이 사람은 자신이 운 좋게 풀려났다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 그는 임금이 자신에게 돈을 갚을 기회를 준 것으로 생각합니다.

– 그의 머릿속은 자신이 갚아야 할 돈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합니다.

– 그런데 때마침 길에서 자신에게 백 데나리온을 빚진 친구를 만납니다.

– 백 데나리온은 당시 노동자의 100일치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 만 달란트를 환산했던 방법으로 하면 약 천삼백만원 정도의 돈입니다.

– 적은 돈은 아니지만, 기회를 주면 조금씩이라도 갚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 하지만, 그 사람은 그 친구에게 자비를 베풀지 않습니다.

– 그 친구를 본 그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하게 될까요?

– 자신의 빚을 갚아야 하기에 그 친구에게 빌려준 돈을 당장 받아내야 하는 것입니다.

– 그래서 그는 친구를 온유한 마음을 대할 수가 없습니다.

– 당장 돈을 받아내야 하기에, 그의 목을 잡아 흔들고, 빨리 돈을 갚으라고 다그칩니다.

– 그 사람이 임금에게 했던 것처럼 엎드려서 시간을 좀 달라고 자신에게 간청하는 그 친구를 그는 잡아다가 감옥에 던져 넣습니다.

– 그렇게 하면 그가 빨리 돈을 갚을 것으로 생각했을 것입니다.

– 그렇게 해야 자신의 빚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 죄 때문에 슬퍼하면서도 하나님의 용서를 믿지 못하는 사람들

– 그런 사람들은 죄책감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 죄책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열심히 선을 행하고, 교회에서 봉사를 하고, 맡겨진 일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열심히 살아갑니다.

– 그런 사람은 그 종이 탕감 받은 만 달란트의 빚에 스스로 매여 있듯이

– 하나님의 용서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끊임없이 죄책감에 매여 있는 것입니다.

– 그 사람이 스스로 빚을 다 갚을 수 있다고 착각한 것과 같이

– 자신의 노력으로 죄책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 죄는 하나님의 탕감하시는 은혜 아니면 벗어날 수 없는 것임을 깨닫지 못합니다.

* 그런데 그런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볼 때 문제가 생깁니다.

– 우리는 살아가면서 때때로 눈에 거슬리는 사람을 보게 됩니다. 마음에 안 드는 것이지요.

– 늘 실수를 거듭하고, 어딘가 부족하며, 의롭지 못하고 나쁘게 느껴지는 사람들을 만납니다.

– 그리고 늘 그런 사람들이 보기 싫어서 뒤에서 비난하고, 흘겨보며 정죄합니다.  

– 그들에 대한 우리 마음을 예수님의 만 달란트 비유에 비추어 보면,

– 나는 죄의 빚 때문에 끊임없이 괴로워하며 열심히 살려고 노력하는데,

– 상대방은 나처럼 노력하지도, 괴로워하지도 않는 것처럼 보이는 순간,

– 그 상대방은 나에게 백 데나리온 빚진 친구가 됩니다.

– 그래서 나는 만 달란트 빚진 자가 자신의 빚을 갚기 위해 그 친구의 목을 잡고 흔들며 감옥에 가둔 것처럼,

– 그를 나에게 빚진 친구 취급하며, 그를 비난하고 죄인 취급을 합니다.

– 그렇게 그를 용서하지 못하고, 정죄하는 것입니다.

– 죄로 인해 애통해하면서도 하나님의 용서하는 은혜와 곁으로 불러주시는 은혜를 마음으로 믿지 못하니,

– 마음으로 용서하지도 못하고, 온유한 마음으로 따뜻함과 친절을 베풀지 못하는 것입니다.

*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 하나님은 자신의 죄 때문에 슬퍼하는 사람에게 그 죄가 아무리 크고 많다하여도 예수님의 보혈로 아무런 조건 없이 그 죄를 용서해주십니다.

– 그리고 떠나갔던 우리를 다시 곁으로 불러주심으로 우리를 위로해 주십니다.

– 이 용서하시는 은혜를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믿어야 합니다.

– 그래야 비로소 온유한 마음으로 우리도 다른 사람을 용서할 수 있게 됩니다.

– 우리가 그렇게 할 때, 우리가 받는 복이 무엇입니까?

* 온유한 자가 받는 복

– 본문 5절에서 예수님은 온유한 자는 땅을 기업으로 받는다고 말씀하십니다.

– 땅을 기업을 받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요?

– 기업에 사용된 단어는 상속을 받거나 분배를 받아 소유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 땅을 기업으로 받은 예로 이스라엘의 12지파가 받은 가나안 땅을 들 수가 있습니다.

– 이스라엘 민족은 애굽에서 노예와 같이 살았던 민족입니다.

– 먹고 살기 위해 하루 종일 고된 노동을 해야 했으며,

– 남의 집에 얹혀서 사는 종의 입장이었기 때문에, 늘 눈치를 보며 생존을 걱정하며 안식을 누릴 수 없는 삶을 살았던 사람들입니다.

– 하나님은 그런 그들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셨습니다.

– 그 과정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불신으로 40년을 광야에서 방황하는 삶을 살기도 했습니다.

– 하지만 그들은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신다는 하나님의 약속을 받았기 때문에 인내하며 그 과정을 견뎠고,

– 마침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서 그 땅을 지파별로 분배받고 자신들의 소유로 삼을 수 있게 됩니다.

– 이제는 늘 눈치를 보고 불안에 떨며 노예와 같이 살지 않아도 되는 삶이 주어진 것입니다.

– 내 땅이 있기에 비로소 그들은 참된 안식을 누릴 조건과 환경에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 그러므로 땅을 기업을 주신다는 말씀은 참된 안식을 복으로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 참된 안식은 어디에서 누릴 수 있을까요?

– 가나안 땅이 광야와 같은 이 세상을 사는 성도들에게 천국을 상징하듯,

– 온유한 자가 받는 기업은 궁극적으로는 천국인 것입니다.

– 물론 이 세상을 살면서도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안식을 누리는 복을 받습니다.

– 그런데 이 세상에서 안식을 누릴 때, 우리는 그 안식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그보다 더 크고 깊고 넓은 참된 안식이 천국에 있음을 기억하고,

– 하나님께서 주시는 그 참된 안식을 꿈꾸어야 할 것입니다.

– 이것이 애통하는 자를 위로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믿고 받아들이는 사람,

– 그래서 다른 사람들을 위로하고 용서하는 온유한 마음으로 사는 사람이 받는 복입니다.

@ 정리 및 적용

– 오늘 말씀에서 우리는 예수님의 팔복 말씀 중에서 세 번째 복있는 사람인 ‘온유한 자’의 의미와 그가 받는 복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 ‘온유한 자’의 온유함은 죄의 문제로 애통하며 회개하는 자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용서와 위로를 믿고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갖는 마음입니다.

– 이 온유함은 비로소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따뜻한 마음과 태도를 갖게 합니다.

– 오늘, 또는 이번 주의 삶 속에서 우리는 마음으로 누군가의 목을 잡아 흔들며, 그를 비난하고 정죄할 수 있습니다.

– 그 순간에 우리는 다시금 나의 빚을 전부 탕감해주신 하나님의 용서하심을 생각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 내가 빌려 준 백 데나리온은 하나님께서 탕감해주신 만 달란트에 비하여 정말 아무것도 아닙니다.

– 하나님을 생각하면 우리도 우리 가족과 이웃을 얼마든지 탕감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우리가 그런 마음으로 살아갈 때, 하나님은 우리에게 영원하고 참된 안식처로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 이번 한 주간 동안 우리 마음에 이 온유함이 가득하여, 천국의 기쁨과 평안을 함께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