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수 목사

[ 누가복음 10장 38-42절 ]

그들이 길 갈 때에 예수께서 한 마을에 들어가시매 마르다라 이름하는 한 여자가 자기 집으로 영접하더라
그에게 마리아라 하는 동생이 있어 주의 발치에 앉아 그의 말씀을 듣더니
마르다는 준비하는 일이 많아 마음이 분주한지라 예수께 나아가 이르되 주여 내 동생이 나 혼자 일하게 두는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시나이까 그를 명하사 나를 도와 주라 하소서
주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마르다야 마르다야 네가 많은 일로 염려하고 근심하나
몇 가지만 하든지 혹은 한 가지만이라도 족하니라 마리아는 이 좋은 편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누가복음10:38-42

방금 읽은 성경본문 누가복음 10:38-42에 보면 ‘마르다와 마리아’ 자매 얘기가 나옵니다. 이들은 예수님이 ‘친구’라 부를 정도의 가까운 사이로 예수님께서 죽음에서 살리신 ‘나사로’를 오빠로 두고 있습니다. 본문 내용처럼 예수님이 이들 자매의 집을 방문하셨을 때 언니 마르다는 예수님을 극진히 대접하기 위해 이것저것 준비하며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예수님이 자기 오빠를 살려주신 ‘생명의 은인’인 만큼 온갖 정성을 다 해 최상의 것으로 섬기고 싶었겠지요. 더구나 예수님이 혼자만 오신 게 아니라 제자들까지 모두 데리고 오셨을 테니, 최소 13명이 넘는 성인 남자들이 먹을 음식을 준비하려면 보통 바쁜 게 아니었을 것입니다.

이처럼 마르다가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분주하게 음식 장만을 하고 있던 반면, 동생 마리아는 아무 하는 일 없이 예수님 옆에 앉아 그분의 말씀을 열심히 듣고만 있었습니다. 자신은 바쁘게 일하는데 동생은 부엌에 코빼기도 비치지 않고 손님 옆에 우아하게 앉아 담소만 나누고 있는 것이 무척 못마땅했던지 마르다는 예수님께 마리아도 자신을 도와 함께 일하도록 명령해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러자 예수님은 “마르다야, 마르다야, 너는 많은 일로 염려하며 들떠 있다. 그러나 주님의 일은 많지 않거나 하나뿐이다. 마리아는 좋은 몫을 택하였다. 그러니 아무도 그것을 그에게서 빼앗지 못할 것이다.”(눅 10:41-42)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이 말씀은 손님접대에 분주한 마르다보다는 가만히 앉아 그분의 말씀을 경청하는 마리아를 더 옹호하는 것처럼 들리기 때문에, 오랜 세월 동안 교회에서는 ‘행동하는 믿음’보다는 조용히 ‘묵상하고 기도하는 신앙생활’이 더 유익하다는 뜻으로 해석되어 왔습니다. 그리하여 중세시대부터 분주하고 번잡한 세상을 떠나 초야에 묻혀 청빈한 삶을 영위하며 기도와 묵상에 집중하는 수도원 운동이 신앙생활의 이상적인 대안으로 각광받았고, 현재까지도 오직 말씀과 기도 생활에 충실한 것이 신앙의 참다운 표현이며 하나님과 만나 소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지난 2014년 ‘세월호’ 침몰 사고로 온 나라가 분노와 자괴감에 휩싸여 떠들썩할 때 많은 교회 목사님들이 “동요하지 말고 ‘가만히’ 침묵하며 기도에 힘쓰라.”고 권면한 것도 바로 이러한 오랜 신앙적 전통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이 조용하게 말씀만 듣고 기도에 힘쓰는 것이 올바른 신앙이라는 해석은 현대교회처럼 규모가 커지고 조직이 방대하며 사역활동이 대폭 늘어난, 복잡하고 분주한 환경에서 신앙공동체를 위해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궂은 일들을 묵묵히 해내며 다양한 섬김의 활동으로 헌신, 봉사하는 성도들을 오해하며 실족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다른 관점에서의 새로운 해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문말씀에서 보듯이, 예수님은 마르다가 분주하게 일하는 것 자체를 나무라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마르다가 번거롭고 힘든 노력봉사로 자신을 섬길 정도로 신앙이 깊은 여인이라는 것을 잘 아시고 매우 기특하고 만족스럽게 여기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마르다가 자신을 돕지 않는다고 동생 마리아를 비판하자 곧바로 이를 질책하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즉, 예수님은 마르다가 당신의 말씀을 듣지 않고 일만 열심히 한 것을 나무란 것이 아니라 자신과 다른 형태의 신앙생활을 하는 마리아를 용납하지 않고 이를 틀렸다고 간주해버리는 독선적 태도를 지적하셨던 것입니다. 마르다가 하는 대로 부지런하고 분주하게 일해 당신을 극진히 대접하는 것도 훌륭한 일이지만, 마리아처럼 조용히 당신의 말씀에 귀 기울이는 것도 이에 못지않은 아름다운 행동이니 이에 대해 함부로 편견을 갖거나 비판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예수님의 진정한 의도였다고 저는 믿습니다.

예수님의 이와 같은 말씀은 바로 앞 부분(눅 10:25~37)에 기록된 ‘선한 사마리아인’의 예화와도 주제 면에서 일맥상통하다고 봅니다. 원래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들이 이방민족의 피가 섞였다고 하여 차별하고 업신여기며 상종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이 ‘열등한’ 사마리아인이 ‘경건과 거룩의 대명사’처럼 여겨져 왔던 제사장이나 레위인보다 고통받는 이웃을 위해 더 선한 일을 했다고 칭찬하시며, 나와 다른 부류의 사람이나 민족이라도 함부로 판단하거나 차별하지 말고 다 같은 하나님의 자녀로 서로 사랑하고 존중하라는 가르침을 주고 계십니다. 또 요한복음 9장에 기록된, ‘장애를 통해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나타난다’라는 말씀 역시 ‘다름을 인정하라’는 의미에서 오늘 본문말씀과 동일한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비추어 보았을 때, 예수님이 마르다의 경우를 통해 지적하셨던 독단적 신앙자세는 현재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내가 믿는 예수만 옳고 다른 사람들이 믿는 예수는 그르며, 우리 교단의 교리만이 진리이고 타교단의 신조는 이단이라고 정죄하는 이분법적 흑백논리… 바로 이런 배타적이고 독선적인 신앙논리 때문에 한국교회가 수십 개의 분파로 갈라져 서로 으르렁거리며, 보다 높은 위치, 보다 많은 성도들을 확보하기 위해 온갖 추태를 다 부리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를 부정하고 성서의 진리를 왜곡하는 이단이 아닌 이상 그리스도 예수는 어느 교단에나, 보수든 진보든 어디서나 동일하게 임재하시며,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도 모두에게 똑같이 편만하는 것입니다. 단지 동일하신 하나님을 어느 시각에서 바라보느냐 하는 관점이 다르고 신앙을 표현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부디 다름을 인정하는 신앙, 내 생각만 고집하지 않고 타인의 의견도 존중하고 배려하는 포괄적이고 통전적인 믿음으로 화해와 일치와 평화의 사명을 충실히 감당해나가는 한국교회와 성도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좋은친구교회 역시 아직 성도 수가 얼마 되지 않는 작은 교회지만, 성도들 각자의 신앙적 배경이 모두 다르고 왜 예수를 믿는지 동기와 목적도 다양하며, 5명의 목회자들 역시 신학적 성향이나 목회적 지향점이 천차만별인데, 이런 차이점들이 존중되면서도 아름다운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서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해주어 교회가 한층 더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 좋은 요소로 작용할 수 있길 바랍니다.

또, 고린도전서 12장에 기록된 대로, 우리 몸의 각 지체가 감당하는 역할은 다르지만 모두 다 한결같이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는 바울 사도의 권면처럼, 교회 내에서도 ‘누구는 귀한 일을 하는데 누구는 천한 일을 한다’라는 그릇된 피해의식, 차별적인 생각은 모두 버리고 각자 맡은 위치에서 최선을 다 하며 ‘하나님나라의 확장’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어 나중에 예수님으로부터 “참 잘했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며 칭찬 듣고 존귀함을 받는 우리 좋은친구교회 가족들이 다 되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